top of page

평균클릭비용(CPC) 낮추는 5가지 꿀팁!






1. 다양한 방법의 세부키워드 확장을 하자.


세부키워드의 확장은 노출수, 클릭수를 올려주고 CPC를 낮춰주는 필수기본관리입니다.

흔히 검색자들은 자신의 목표를 포괄하는 넓은 범위의 대표키워드를 주로 검색하기 때문에 대표키워드들은 주로 평균클릭비용(CPC)도 높은편입니다. 그에 비해 세부키워드는 검색자의 세밀한 니즈를 반영한 키워드로서, 대표키워드 보다 클릭율은 낮아도 뛰어난 전환률을 보여주는 키워드 입니다. 따라서 CPC를 낮추기 위해선 세부키워드 확장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2. 평균클릭비용(CPC) 낮추는 세부키워드확장 5가지 방법


평균클릭비용(CPC)은 낮춰주면서 높은 전환률을 보여주는 세부키워드!

그렇다면 어떻게 확장해야 할까? 그리고 얼마나 많은 양을 등록해야 하는 것일까?





세부키워드는 분명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 유효한 클릭수를 받는 키워드인지, 먼저 확인한 후에 등록해야 이후 관리가 편합니다. 무작정 양만을 앞세워 늘렸다가 오히려 관리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유효한 클릭수를 받는 세부 키워드 발굴 방법 5가지를 자세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수동확장


검색광고내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동확장이란 말 그대로 수동으로 키워드를 확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씩 개별키워드를 광고주님이 직접 검색하고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수동확장시 준비해야 할 것은 "기본키워드" 입니다. 여기서 "기본키워드"는 광고주님 자사의 서비스, 상품과 해당카테고리로 이루어진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기본키워드들을 먼저 정리 하신 후에 수동확장 하시길 추천합니다.


수동확장의 방법(빨간색)과 월간검색수(파란색) [출처: 네이버광고]

많은 광고주님이 사용하시는 네이버의 수동확장을 보면, 매체별(PC/모바일) 월간검색수만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월간 검색수만 가지고 효율을 따지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의 경쟁은 어떤지, 노출은 얼마나 되는지 등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두번째 방법은 키워드 도구류 활용하기 입니다.



 



(2) 키워드도구류


각 검색광고마다 키워드도구류를 제공하고 있는데, 네이버는 키워드도구, 다음은 키워드맞춤제안, 구글은 키워드플래너라는 명칭으로 불립니다. 키워드도구류를 통해 보다 해당 키워드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각 검색광고의 키워드도구류를 보며 어떻게 활용 가능한지 알아봅시다. (2-1) 네이버 키워드도구


키워드도구 활용순서(빨간색)와 키워드도구 조회결과 지표(파란색) [출처: 네이버광고]

네이버 키워드도구의 경우 월간검색수, 월간클릭수, 월간 클릭률, 경쟁정도, 월간노출광고수를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선 경쟁정도를 알 수 있어서 경쟁심화의 정도를 알 수 있으며 각각 매체별 월간 검색수, 월간 클릭수, 월간 클릭률을 비교하여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2-2) 다음 키워드맞춤제안

키워드 맞춤제안 사용순서(빨간색)과 키워드맞춤제안에서 볼 수 있는 지표들 (파란색) [출처: 카카오키워드광고]

다음의 키워드맞춤제안은 노출하고자 하는 매체를 선택하고 기본키워드를 넣은 뒤, 입찰희망순위와 한도액을 기입 후 일괄입력을 누르면 기본키워드를 활용한 다양한 세부키워드가 함께 검색되어집니다. 다음 키워드맞춤제안에서는 키워드 효율도를 보기 쉽게 막대로 표시되어 있으며 전월조회수, 입찰가, 노출수, 클릭수, 월비용까지 함께 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키워드의 효율을 잘 따져보신뒤 원하는 키워드를 선택하면 맨 오른쪽 "결과"에서 월 예상 소요비용까지 근사값을 알수 있습니다.




(2-3)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플래너 사용시 확인가능한 지표들(파란색)과 키워드아이디어로 추천된 세부키워드(초록색) [출처: 구글애즈]

구글애즈의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애즈 로그인 후 > 상단 도구 및 설정에서 키워드 플래너 > 새키워드 찾기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본키워드를 입력 후 실적거두기 버튼을 누르면 최근 검색량 동향은 물론, 키워드아이디어(세부키워드) 추천까지 함께 보여줍니다. 구글 키워드플래너만의 특징이 있다면 각 키워드의 월간평균검색량을 보기 쉽게 그래프로 함께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평균검색량과 경쟁을 비교하며 페이지 상단 입찰가의 최저/최고범위까지 비교하여 세부키워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이때,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최고 범위의 금액은 광고주가 키워드에 대해 지불했던 페이지 상단 입찰가 중에서 더 낮은 범위에 해당하는 입찰가/더 높은 범위에 해당하는 입찰가로, 키워드의 평균 CPC는 다를 수 있습니다. 즉, 정확한 금액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셔야 합니다.

 




(3) 자동완성과 연관검색어류


(3-1) 자동완성류 우리가 흔히 검색할때 볼 수 있는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으로도 세부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리가 검색할 때 먼저 보게 되는 것은 자동완성류 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네이버/다음/구글에서 검색할때 밑으로 뜨는 단어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의 자동완성 [출처: 네이버]

다음의 서제스트 [출처: 다음]

구글의 자동완성 [출처: 구글]

각 사이트마다 자동완성기능을 부르는 명칭이 다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은 자동완성이라 명명하지만 다음은 서제스트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하단에 따로 '자동완성'이라 뜨지 않지만 구글 도움말을 확인하면 자동완성이라 부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동완성으로 뜨는 단어를 세부키워드로 활용할 수 있는데, 검색하는 기본 키워드를 확장시켜 검색자가 궁금해할만한 다른 키워드를 검색엔진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실적을 낼 수 있는 키워드가 많습니다. 따라서 손쉽게 자동완성을 활용하여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완성으로 세부키워드 확장시, 각 사이트의 자동완성류에서 보여주는 결과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광고를 진행하는 사이트에 맞춰 단어를 선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2) 연관검색어류


연관검색어는 검색 후 결과페이지에서 추천하는 키워드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한 키워드를 위주로 보여줍니다. 각 사이트마다 연관검색어/제안검색어/ 관련검색어로 다르게 지칭하지만, 그 기능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관검색어에서 나오는 키워드는 검색자가 검색 후 정보를 수집한 키워드이기 때문에 클릭률을 어느 정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관검색어의 키워드를 참고하셔서 세부키워드 확장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로 선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연관검색어 [출처: 네이버]

다음의 제안검색어 [출처: 다음]

구글의 관련검색어. 구글만 검색결과 페이지 하단에 노출된다. [출처: 구글]


마찬가지로 연관검색어 역시 사이트마다 수집된 키워드가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사이트에 맞춰서 알맞는 단어를 수집하시길 추천합니다.

 




(4) 형태소조합


주요 키워드를 어근으로 두고 접두어와 접미어를 붙여 세부키워드를 만드는 형태소 조합 방법도 세부키워드를 늘리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먼저 어근의 뜻을 알아보면 단어를 분석할때 실질적 의미를 나타내는 중심 부분을 말합니다. 그리고 접두어는 어근이나 단어의 앞에 붙어 새로운 단어가 되게 하는 말을, 접미어는 접두어와 같은 의미지만 어근의 뒤에 붙어 새로운 단어가 되게 하는 말을 뜻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자면 기업통신판매업을 하는 광고주가 "키폰"이라는 주요키워드(어근)에 강남키폰(접두어+어근), 키폰설치(어근+접미어), 강남키폰설치(접두어+어근+접미어)로 세부키워드 확장에 활용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형태소조합시 유의사항이 있습니다.형태소조합으로 무작위 확장하게 되면 키워드의 상당수가 전혀 실적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또 대량의 무실적 키워드를 삽입하게 되면 오히려 키워드 관리가 어려워져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그래서 키워드 등록전 키워드도구류를 활용해서 실적을 낼 수 있을만한 키워드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네이버 광고주님께 팁을 하나 드리자면, "네이버트렌드" 기능을 추가로 이용하시면 연령별 검색수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트렌드"라고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네이버데이트랩 사이트로 연결 됩니다.


네이버 트렌드를 활용한 사용방법 [출처: 네이버 데이터랩]


주제어에 내가 확인하고 싶은 키워드들을 순차적으로 넣은 뒤 기간, 매체, 성별, 연령 등 원하는 조건을선택해서 네이버 검색 데이터 조회를 하시면 아래 그래프와 같이 검색수를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트렌드로 검색해 본 키폰 관련 검색어들 [출처: 네이버트렌드]

하지만 키워드도구는 물론, 자동완성, 연관검색어, 네이버 트렌드까지 활용한다 하더라도, 정확한 수치를 얻긴 어렵습니다. 게다가 실적 좋은 세부키워드 하나를 얻기 위해 들여야 하는 시간과 노력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높은 적중률과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원하는 광고주님께는 키워드 자동확장을 추천해 드립니다. 자동확장 프로그램은 광고주님이 직접 검색하고 수동등록해야 한다는 단점을 보완하고 효율좋은 키워드 위주로 자동으로 확장 진행하는 솔루션입니다.



 


(5) 보라웨어 키워드 자동확장



보라웨어의 키워드 자동확장은 키워드도구+연관검색어 및 자동완성+성과연동의 방식이 합쳐진 솔루션 프로그램입니다. 오래된 키워드, 적은키워드, 비싼 메인키워드의 단점을 보완하는 효율좋은 저가키워드를 무한생성하기때문에 힘들게 광고주님이 직접 수동확장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라웨어 키워드 자동확장 [출처: 보라웨어]

보라웨어의 확장 유형에는 정기확장/즉시확장/지정키워드확장으로 나눠집니다.


먼저 정기확장은 매일/매주/매월 정해진 주기에 키워드 확장을 자동반복하며, 즉시확장은 바로 확장작업을 진행하지만 일회성으로 확장하는 방법입니다. 또, 지정키워드확장은 사용자가 입력한 지정키워드를 기준으로 확장작업을 하며 한번에 최대 50개까지 확장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렇게 보라웨어의 키워드자동확장은 광고주님의 상황에 맞춰 키워드 확장 유형을 선택해 진행하실 수 있는 솔루션 프로그램입니다. 아직 키워드 자동 확장을 경험하지 못하신 광고주님께는 7일 무료이용으로 경험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보라웨어 키워드 자동확장 솔루션 7일 무료체험 신청하기☞ http://login.boraware.kr/free_regist.php ]



평균클릭비용(CPC)을 낮추는 5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세부키워드 확장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하나씩 따라해보시면서 다양한 확장 방법을 익히면 광고비 절감에 분명 도움 될 것입니다.

bottom of page